섭취를 중단한 말에게 사료 섭취를 유도하는 가장 최고의 방법은 신선한 청초를 뜯게 하는 일이다.
말의 식욕이 감퇴하거나 섭취를 거부하는 이유를 밝혀내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특히 오직 말이 다른 증상을 나타내지 않고, 섭취를 거부할 경우 이는 더욱 어려워진다. 포니, 당나귀 그리고 미니홀스의 경우 식욕 감퇴는 빠르게 고지혈증(혈액 내 중성지방의 증가)으로 발전되며, 자칫 목숨을 위태롭게 하는 경우에 이르기도 한다.

말이 섭취 거부를 나타냈을 때 수의사의 도움을 통해 해결해 나가기를 권장하며, 일반적인 말의 섭취 거부 또는 식욕 감퇴의 원인을 정리했다.

1. 체온 상승
직장 온도를 기준으로 체온이 38.6도 이상으로 올라갈 경우 말은 섭취를 중단하게 되는데, 이는 체온을 낮춰줄 수 있는 약물 치료를 통해 회복이 가능하게 된다. 체온 상승의 원인을 정확히 밝혀내는 것이 필요하다.

2. 이빨 또는 구강 문제
날카롭게 된 어금니를 가지고 있는 노령마에서 이빨 문제로 인해 식욕이 감퇴되는 것은 종종 발생하는 일이며, 육성마의 경우에서도 이빨 문제로 인한 통증으로 식욕이 감퇴되기도 한다. 끝이 날카롭거나 거친 건초를 급여하는 경우 구강 궤양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는 근래 조사료를 변경했을 경우에 나타난다. 그 밖에 종종 말의 혀나 구강에 이물질이 박혀 섭취 거부가 일어나기도 하는데 이는 X-ray 검사나 내시경검사가 아니면 쉽게 판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3. 위궤양
위궤양은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식욕 감퇴의 원인이다. 내시경을 이용한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운동마의 58%가 위궤양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운동마 중 몇몇의 말들은 위궤양이 아닌 다른 이유 또는 운동스트레스에 의해 식욕 감퇴를 보이나, 위산을 감소하는 약물치료를 통해 식욕이 개선되는 결과가 관찰되기도 한다. 

4. 항생제 메트로니다졸(Metronidazole)
메트로니다졸은 쓴맛을 냄으로써 사료 내 첨가시 사료의 기호성을 떨어뜨린다. 이럴 때는 메트로니다졸의 급여를 중단함으로써 기호성이 되살아나는데, 만약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당밀이나 그 밖의 사료 기호성을 올려주는 물질을 첨가함으로써 해결하는 방법들이 권장되고 있다.

5. 위장관 산독증
소장에서 소화시킬 수 있는 수준 이상의 전분을 급여하게 될 경우 소화되지 못한 전분은 대장에 이르게 되어 대장에서 유해미생물들에 의해 발효되게 된다. 이러한 이상 발효에 의해 생성된 젖산은 대장 내 장벽 세포를 자극하고, 정상적인 미생물균총의 발효 작용을 방해한다. 위장관 산독증의 증상은 섭취거부, 산통, 체중감소, 연변, 불안 그리고 끙끙이 등과 같은 악벽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6. 기타 질병
경미한 호흡기 질병의 경우, 종종 특별한 임상 증상이 없이 식욕을 저하시킨다. 체온 증가의 주요 원인이라 할 수 있는 이러한 호흡기 질병을 확인하기 위해서 반드시 체온을 측정할 필요가 있다. 경증의 대결장 매복(impaction) 또한 식욕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는 지속적으로 통증을 유발함으로써 식욕을 저해한다.

7. 청초 급여 부족
섭취를 중단한 말에게 사료 섭취를 유도하는 가장 최고의 방법은 신선한 청초를 뜯게 하는 것이다. 아무것도 섭취하지 않던 말이라도 청초만은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장익훈 천하제일사료 말 담당 PM 부장

작 성 자 : 이용준 cromlee21@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