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마공원
KRA 한국마사회 청렴경영팀장. 반부패 노력 인정받아 대통령표창 수상
지난 2월 27일(목) 오후 3시 한국언론진흥재단 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제2회 국민권익의 날 기념식’에서 한국마사회 청령경영팀의 육근혜 팀장(여, 40세)이 소속기관의 반부패활동을 인정받아 부패방지부문에서 대통령표창 수상을 수상했다. 육근혜 팀장은 한국마사회가 ‘부패방지시책평가’ 평가대상이 된 첫해인 지난 2010년도에 부단한 노력으로 한국마사회가 권익위원회 주관 반부패경쟁력평가에서 우수등급을 받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또한 2012년도에도 업무추진비 공개, 행동강령 관련제도 운영 등의 성과로 가점을 취득하며 다시 한 번 한국마사회가 우수등급을 취득하는데 공헌했다.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중 최초로 스마트폰용 청렴퀴즈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교육에 활용한 부분도 인정받았다. 청렴퀴즈 어플리케이션은 2012년도 권익위가 선정한 행동강령 우수제도로 선정되었음은 물론 국제투명성기구가 주관한 청렴워크숍에서 시연되기도 했다.

이색 말(馬)동물원 ‘포니랜드’ 봄맞이 개장
KRA한국마사회(회장 현명관) 서울경마공원의 이색 말(馬) 동물원 ‘포니랜드`가 마필보호를 위해 실시한 동절기 휴장을 마치고 지난 3월 1일 재개장했다. 포니랜드는 각국의 다양한 말들을 눈앞에서 관찰하고 체험할 수 있는 세계 말 체험 동물원으로 오는 봄을 맞아 다채로운 체험행사로 본격적인 손님맞이에 나선다. 세계에서 가장 작은 말 미니어처, 몸집은 작지만 탄광이나 고산지대에서 무거운 짐을 나르는데 사용된 셔틀랜드 포니, 스페인이 원산지로 북미에서 인디언들이 길들인 점박이 말 아팔루사, 1톤의 몸무게를 자랑하는 클라이데스테일 등 전 세계에서 온 10종의 다양한 말들이 전시된다. 이외에도 어린이들을 위한 승마체험, 미니호스 점프쇼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매주 수~일요일, 오전 11시~오후 4시 30분까지 전시될 예정이다.

서울경마공원, 야외발매소 재개장
서울경마공원(본부장 임성한)은 봄을 맞아 고객들의 야외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고객들의 마권구매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동절기 미운영 되었던 폭포광장과 분수광장의 야외 발매소를 3월 14(금)부터 재운영한다고 밝혔다. 야외발매소는 오는 11월말까지 경마일(금·토·일) 동안 운영될 예정이다.

KRA 서울경마공원, 경주편성 과정 참관 프로그램 운영 개시
KRA 한국마사회 서울경마공원(본부장 임성한)이 4월부터 12월까지 매주 3주차 목요일에 경주편성 과정 참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서울경마공원 안내데스크 혹은 홈페이지에서 응모할 수 있으며 회당 5명이 참관한다. 오전 9시반에 시작되는 일정은 출전신청부터 경주편성표가 공지되는 과정 전반을 견학하고 설명을 듣는다. 일반인의 출입이 통제되어 있는 경주마들의 마방과 도핑검사도 볼 수 있다. 3월에는 20일에 시행되는 경주편성 과정을 참관하려면 13일까지 홈페이지(http://www.kra.co.kr) 공지사항을 통해 신청을 완료해야 한다.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개방·공유·소통·협력를 핵심으로하는 정부 3.0의 가치와 맥락을 같이 한다. 고객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항상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말[馬] 타는 나를 ‘기수’라고 불러주오!
KRA 한국마사회(회장 현명관)가 2월 17일부터 2주간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3월 14부로 경마관계자 명칭을 ‘조교사’, ‘기수’로 환원한다. 경마시행체인 KRA 한국마사회는 2013년 1월부터 명칭이 대중적이지 않다는 판단 하에 ‘감독’, ‘선수’와 같이 널리 쓰이는 용어와 혼용해왔다. 하지만, 경마는 말(馬)이 뛰는 종목이기 때문에 다른 종목과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기 어렵고, ‘조교사’·‘기수’가 경마의 특성에 맞는 용어라는 주장이 제기돼왔다.

KRA 한국마사회, 말의 해 국비지원 교육과정 입교식 열어
KRA 한국마사회 말산업인력개발원(원장 권승세)은 3월 12일(수) KRA 제주육성목장에서 ‘2014년 말조련 기초과정’ 교육생 입교식을 열었다. 이번 교육과정은 국가기간·전략직종훈련과정으로, 서류부터 가입교 교육까지 4단계의 전형을 통과한 10명의 교육생들은 고용노동부로부터 교육비를 전액 지원받는다. 교육은 입학식날 오후부터 12월 20일까지 10개월간 진행되는데, 교육비 지원뿐만 아니라 아카데미 기숙사 및 교육일 식사가 무상으로 제공된다. 수료 후에는 대학교 및 고등학교 등의 교육기관, 민간목장, 승마장, 육성조련업체 등 다양한 말 산업분야로 진출 가능하다.

박종현, 시즌 첫 승...적은 기승기회 속에 뜻 깊은 1승
박종현(26조, 28세)이 3월 8일 서울경마공원 1경주에서 우승하며 시즌 첫 승을 기록했다. 1000m의 단거리 경주 ‘레인배블’에 기승한 박종현은 초반 선두경쟁에서 다른 경주마들을 완전히 제압하더니, 시종일관 여유롭게 선두를 지키며 그대로 결승점까지 통과해 승수를 따냈다. 이후 11경주에서도 ‘대성지존’에 기승해 순위권인 5위로 결승점을 통과해 선전했다. 박종현 기수의 시즌 통산 기승기회는 겨우 8회여서 더욱 뜻 깊은 첫 승이었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