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소비자 관점에서 새로운 식품정책 추진
2022년까지 수입 농산물 100만톤 국산으로 대체

농림축산식품부가 소비자를 위해 더욱 적극적인 식품정책을 시행할 예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7일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국가정책조정회의에 ‘국민 행복시대를 여는 新식품정책’을 상정·보고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식품 관련 법률에서 정한 개별계획을 통합·조정하고, 한·중 FTA 등 본격화되는 시장개방에 대응하여 우리 식품산업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작년 7월부터 소비자, 생산자, 기업, 전문가, 유관기관 등과 20여회 이상의 협의를 거치는 등 심층적인 여론을 수렴하여 마련한 것이다.
신 식품정책은 바른 먹거리, 건강한 국민, 산업의 도약을 비전으로, ▲국민 식생활 및 영양 개선, ▲농식품 품질관리 및 안전관리, ▲국산 농산물의 수요 확대, ▲식품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 ▲외식산업 선진화 및 한식의 진흥, ▲정책 추진기반 조성 등 7개 분야 35개 과제로 구성됐다.

우선 농식품부는 현장과 지역 중심의 식생활교육 인프라를 확충하고 취약계층의 영양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식생활체험공간을 현재 50개에서 2017년까지 250개로 확대해 가고, 전문교육연구센터를 2015년까지 설립한다. 소비자, 식생활전문가, 생산자 등으로 지역별 식생활지원협의체를 구성하고, 아침밥 먹기, 채소·과일 균형섭취, 텃밭가꾸기 등 바른 식생활 5대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또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2015년 상반기까지 여러 부처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공통식생활지침을 개발하고 국민 캠페인을 펼친다.
농촌지역의 영양문제가 특히 심각한 점을 감안하여 농어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식생활도우미 제도를 도입하고, 계절적 과잉 농산물 등 농식품을 영양 취약계층에 공급하는 농식품지원제도 시범 도입방안을 올해 8월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식생활·영양 등 식품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가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농식품 종합정보망 구축, 식품 컨슈머리포트 등 정보제공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식품제조업에서의 국산 원료 비율은 29.7%로, 식품산업이 농산물 수요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대책을 추진한다.
우선, 농업경영체 DB를 활용하여 원료 농산물의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특정농산물의 산지와 물량정보를 식품·외식업체 등의 수요자가 쉽게 파악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쌀, 밀, 콩 등 20개 품목에 대한 가공전용 종자개발을 추진하고, 100개 품목에 대한 가공적합성 연구도 확대하여 식품기업이 보다 쉽게 우리 농산물을 이용하는 여건을 조성한다.
국산 농산물을 이용한 고품질 식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 확보와 시장 차별화를 위해, 특정 국가산 원료가 95% 이상 사용된 경우에 가공식품 및 외식업에 대한 원산지인증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식품산업에서 농산물을 이용하기 위해 소재·반가공산업의 육성이 긴요하다는 분석에 따라, 기존 가공공장이나 유통시설 등과 연계하여 농산물 주산지 단위로 20개소의 식품소재·반가공센터를 구축하여 농산물의 가공화를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CJ, SPC와 기 추진한 바 있는, 농업과 식품기업의 상생협력사업을 2017년까지 20개 기업으로 확대하여, 농업과 식품산업의 연계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또한, 쌀·인삼·축산물(유가공)·수산물·전통식품 등 개별 품목별 가공산업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농산물의 수급애로 해소에 기여하며, 검역·검사 등에 의한 신선농산물의 수출장벽을 가공상품화를 통해 우회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이 외에도 이번 정책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다음 달부터 지역순회 설명회와 현장 교육 등을 통해 고객 밀착형 홍보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정책의 원활한 이행 및 평가 등을 위해 관계부처 국장급이 참여하는 신 식품정책 협의체를 올해 6월부터 구성, 운영한다.
권순옥 기자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