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말산업 육성 위해 373억 지원
농축산부, 2014년 말산업육성 세부 실행계획 추진
말산업특구 하반기 1곳 추가 지정

정부가 올해 말산업 육성을 위해 총 373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95억원 많은 금액이다.
이를 통해 지역별로 승마시설을 늘리고 지난해 제주도에 이은 말산업 특구 한 곳을 추가로 지정할 예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14 말산업육성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하고 말산업을 농업·농촌분야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우선 올해 관련산업 추진을 위해 축산발전기금 201억원과 한국마사회 특별적립금 172억원 등 총 373억원의 재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지난해에는 관련산업에 278억원이 쓰였다.
말산업 인프라도 대폭 확충한다.
우선 지역별 승마수요를 고려해 승마장 신규 설치 및 15곳 개보수에 95억원이 투입된다. 거점 승용마 조련시설 1곳도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말산업특구도 하반기 중 한 곳을 더 지정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지정 요건을 완화할 계획이다. 지난해 말산업특구로 지정된 제주특별자치도에는 올해 56억원의 자금이 지원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지난해 말산업 전문인력 양성기관 5곳을 지정한 데 이어 올해에도 3곳을 추가로 지정할 계획"이라며 "선진 기술 연수와 자격시험 등을 통해 배출된 전문인력에 대해 보수교육을 실시하고 전문인력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정부는 한국마사회를 비롯해 전주기전대학교, 상주용운고, 남원경마축산고, 서귀포산업고를 말산업 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지정한 바 있다.
전문승용마 수입과 국내 생산농장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전문승용마 80여두를 수입, 30여개 생산농장에 공급하기로 했다. 특히 인공수정 지원과 교육을 통해 전문승용마 생산농장을 2016년까지 100곳을 육성할 계획이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