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영종 한국경주마생산자협회 회장
어려운 시기 여건 속에서도 ‘선진 경마 창조’라는 꿈을 안고 태동한 말산업저널의 창간 1주년을 회원 여러분과 더불어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말산업저널의 창간은 여기 저기 산재해 있던 경마, 승마, 생산, 조련, 사료 등을 포함한 말산업 전반을 끌어 모아 한눈에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다하고 있다고 봅니다. 생산분야에서도 생산의 현주소와 앞으로의 여건 변화 그리고 우리협회에 대한 소식을 경마팬과 말산업 관계자도 함께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안타까운 세월로 참사로 사회 전반의 침체되고 엄숙한 분위기에 동참하며 경마를 일시 중단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경마 전체 매출액이 감소하면서 경마산업에도 위기가 오고 있으며, 경마 매출 하락은 곧 상금과 연계되고 상금은 곧 경주마 구매력을 떨어뜨려 온 정성과 땀으로 길러낸 망아지 판매에 영향을 주어 결국은 1차산업의 생산자에게 어려움이 가중됩니다.

마사회의 교배지원 감축과 더불어 유상교배 부담으로 인해 생산에 어려움이 있으나, 시련에 빠지기 보다는 희망을 가지고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활력소를 찾는데 전념해야 할 때가 아닌가 합니다.
이러한 어려운 시기에 말산업을 선도하는 말산업저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보며 말산업에 대한 최초의 언론지로서 그 역할과 사명을 다해주실 것을 기원합니다.

말산업육성법 시행과 더불어 말산업이 신성장 산업으로 확대되는 시점에서 정보 공유와 의사 소통의 필요성 대두에 발 맞춰 어려운 걸음을 선택하여 1년간 탄탄한 기반을 다지며 이끌어 오신데 감사드리며 그 기간을 발판으로 무궁무진한 발전을 기원드립니다.

(사)한국경주마생산자협회 회장 강영종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