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렛츠런파크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9월 경마시행계획 발표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이 9월 경마시행계획을 발표했다. 9월 계획에 따르면 9월 5일(금)부터 9월 28일(일)까지 총 4주간 7일을 시행하고 7일(일)은 추석연휴로 경마를 시행하지 않는다. 기간 내 매주 금요일인 5일, 12일, 19일은 노을경마를 시행하고 경주 수는 취소되었던 일부 경주를 추가해 총 61개 경주가 준비된다. 금요경마의 경우 5일에는 하루 8개 경주, 12일에는 11개 경주, 그리고 19일과 26일에는 각각 하루 12개 경주이다. 일요경마는 14일, 21일, 28일 각각 하루 6개 경주이다. 9월 경마계획상 경마대회로는 오픈경주로 치러지는 제 8회 Owner`s Cup(GⅢ) 경마대회가 오는 21일(일)에 치러질 예정이다. 부경자체경주로는 21일(일) 제 6회 GC 트로피 특별경주와 28일 농협 부산지역본부 스폰서 경주가 열릴 예정이다. 경주 당 편성두수는 일반경주가 7두부터 12두이며 경마대회는 5두부터 14두까지 편성이 가능하다. 단 오픈경주의 경주 최대 편성두수는 16두가 된다. 출발시각은 노을경마로 시행되는 매주 금요일에는 오후 1시에 첫 경주가 시작되고, 일요경마의 경우 14일, 21일, 28일 각각 오후 12시 45분이다. 기타 자세한 경마시행계획은 한국마사회 홈페이지(www.kra.co.kr)를 참조하면 된다.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오크스배 출전 경주마 대상 예쁜말 선발대회 개최
렛츠런파크 부산경남(구 부산경남경마공원)이 지난 24일(일) 제 6경주에 개최되었던 제 15회 코리안오크스(GⅡ) 경마대회를 기념해 예쁜 말 선발대회를 실시했다. 코리안오크스 경마대회는 한국산 3세 암말 최강자를 가리는 오픈경주로, 예쁜말 선발대회는 경주 출전 암말들을 대상으로 예시장에서 개최되었다. 예쁜말을 평가하는 기준은 말의 윤기, 근육발달 모습 등 경주마의 전반적인 관리상태 뿐만 아니라 마필관리사들의 패션 감각까지 포함하면서 보는 이들의 즐거움을 높였다. 최종평가는 심판위원, 마장관리위원 등 심사위원단 평가와 더불어 경마팬들이 직접 투표하는 현장투표를 함께 실시했다. 예쁜말 선발대회의 최종 ‘미스코리아’ 말은 지난 5월 코리안 더비와 이번 코리안오크스 경마대회를 석권해 최강 암말에 등극한 ‘퀸즈블레이드’가 차지했다. 렛츠런파크 부경 측은 향후 오픈경주 및 경마대회에서 예쁜말 선발대회를 정기적으로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루게릭병 환우 위한 ‘아이스버킷 챌린지’ 동참
렛츠런파크 부산경남(구 부산경남경마공원)이 루게릭병 환우지원을 위한 ‘아이스버킷 챌린지’에 동참했다. 서울마주협회 지대섭 협회장의 지목을 받은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김병진 본부장은 지 협회장, 부경마주협회 김갑수 협회장과 함께 지난 24일(일) 아이스버킷 챌린지에 참여했다. 아이스버킷 챌린지는 제 15회 코리안오크스 대상경주 시상식과 함께 진행되었고, 참여했던 김 본부장 외 2명은 경마팬들 앞에서 시원한 얼음물세례를 맞았다. 김병진 본부장, 지대섭 협회장, 김갑수 협회장은 아이스버킷 챌린지 참여와 함께 한국 루게릭병 협회에 기부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이스버킷 챌린지’는 루게릭병 환우들에게 기부금을 지원하기위해 미국 루게릭병 협회가 처음 시작한 모금운동으로, 참가자는 얼음물을 뒤집어쓰거나 루게릭병 협회에 100달러를 기부하는 방식이다. 참가자는 동시에 다음 참가자 세명을 지목하고 지목 받은 이들은 24시간 내에 이를 시행해야하며, 현재 SNS상에서 연예인, 정치인 등 유명 인사들이 동참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렛츠런파크 제주, 고등학생들에 장학금 지원
렛츠런파크 제주(본부장 이수길)는 제주도내 고등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한다. 이번에 지원되는 장학금은 청소년들이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간직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도록 위해 지원되는데 모두 4200여만 원으로 제주도내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에게 지원될 예정이다. 장학금으로 지원되는 금액은 고등학교 실제 납부금액으로 산정되며 수혜인원은 제주도내 고등학교가 총 30개임을 감안, 1개 학교당 1명씩 모두 30명에게 지원된다. 장학금은 수혜자 선정의 투명성과 객관성 유지를 위해 성적이 준수하고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을 대상으로 해당 학교장의 추천과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청의 재 추천을 통해 선정한다. 렛츠런파크 제주 관계자는 “이번 장학금을 통해 학업에 대한 열정과 가슴에 품고 있는 소중한 꿈을 실현해 나가고 지역사회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렛츠런 문화공감센터 광주, 추석맞이 김치나누기 후원
한국마사회 광주지사(지사장 이태섭)는 8월 27일 동구 자원봉사센터 주관으로 계림1동 주민자치센터에서 거행된 ‘추석맞이 사랑의 김치나누기 행사’에 후원금을 지원했다. 이날 전달된 김치는 계림1동 저소득 가정 100세대에 전달됐다.

영천 말산업 전문인력 심화과정 수료식 가져
경북 영천시는 8월 25일 운주산 승마장에서 제3회 말산업전문인력 심화과정 수료식을 가졌다. 수료식에는 말 조련사반 10명과, 재활승마지도사반 14명, 전체 24명이 교육과정을 수료해 수료증을 받았다. 영천시에서 운영하는 전문인력 심화과정은 지방에서 말 산업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2012년부터 3년째 시행해온 교육과정으로 자격증 취득 희망 수강생들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수료증을 받게 된 24명은 영천, 부산, 대구, 청주, 김해, 포항 등 전국 각지에서 조련사와 재활승마지도사 국가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참여한 수강생들이다. 서라벌대 전문 교수로부터 직접 강의를 받을 수 있어 합격률이 높아 수강생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었다는 평이다. 김영석 영천시장은 “앞으로도 말산업 전문인력 심화과정 운영에 내실을 기할 것”이라며 “전문인력 양성과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미대사관 농무관 일행, 구미 말산업 현장 탐방
주한미국대사관 케빈 스미스 농무공사참사관과 케빈 세이젤 미국농업무역관장 일행은 지난 21일 구미시 승마장과 중앙승마아카데미를 찾아 말산업 협력방안 등을 논의했다. 케빈 스미스 농무참사관 일행은 이보다 앞선 지난 19일 경북도청을 방문한 데 이어 20일에는 영천 경마공원 건설부지와 상주국제승마장 등 도내 승마시설을 둘러보는 등 지역 말산업에 관심을 보였다. 이날 구미시는 주한미국대사관 일행들에게 “공공승마장 1곳과 민간승마장 9곳을 보유해 도내에서 생활승마기반과 저변이 두터운 곳”이라고 소개했다. 유영식 구미시 유통축산과장은 “황필섭 선산출장소장과 케빈 스미스 농무참사관이 지역말산업의 발전을 위해 적극 협력키로 약속했다”며 “앞으로 상주·영천 등과 협력해 말산업특구 지정을 추진하고 말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