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에서 항암·항산화 물질인 스쿠알렌이 포함돼 있는거이 발견되었다.
한국식품연구원, 막걸리에서 스쿠알렌 성분 최초 발견
흔들어 마시면 스쿠알렌, 파네졸 성분 모두 섭취 가능

막걸리에 항암·항산화 물질인 스쿠알렌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밝혀져 막걸리 붐이 다시 활성화될 전망이다.
한국식품연구원(원장 권대영) 식품분석센터 하재호 박사 연구팀은 우리나라 전통주류인 막걸리에서 항암·항종양물질인 스쿠알렌(Squalene)성분을 최초로 발견했다고 밝혔다.
스쿠알렌은 주로 심해상어의 간에서 발견되며 항암·항종양(생쥐를 대상으로 생체실험을 한 결과 스쿠알렌 1000mg을 투여한 경우 항종양효과를 나타낸다고 보고되고 있다) 및 항산화효과를 가지고 있는 기능성 물질로 현재 전 세계에서 건강기능성 식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연구팀은 국내에서 시판되고 있는 막걸리의 스쿠알렌 함량이 맥주, 와인보다 50~200배 높다는 사실을 밝혔다.
스쿠알렌 함량을 각각 분석한 결과, 포도주에는 10 ~ 20 µg/kg, 맥주에는 30 ~ 60 µg/kg, 막걸리는 1260 ~ 4560 µg/kg (건조된 막걸리의 경우 25.2 ~ 91.2 mg/kg에 해당)이 함유 되어있다. 하박사 연구팀은 스쿠알렌이 막걸리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효모 (Saccharomyces cerevisiae)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하박사 연구팀은 지난 2011년, 막걸리에서 항암물질인 파네졸(farnesol)성분을 세계 최초로 분석하여 막걸리 수요창출과 고급화에 기여한 바 있다. 연구팀은 이번에 다시 막걸리로부터 스쿠알렌을 분석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발견함으로써 우리나라 막걸리의 우수성을 재고하고 세계적인 주류에 버금가는 우수한 기능성을 가지고 있음을 과학적으로 증명했다.
하 박사는 “전통주인 막걸리가 과학적으로 우수한 술임을 증명하였으나 막걸리도 술인 만큼 많이 마시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고, “막걸리의 가라앉은 부분에 스쿠알렌과 파네졸이 주로 함유되어 있으므로 막걸리를 마실 때 잘 흔들어 마시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스쿠알렌과 파네졸 분석기술에 관한 연구결과는 2014년 2월 국내 분석전문 학술지인 한국분석과학회지 (Vol. 27, No. 1, 60-65, 2014)와 2014년 2월 세계적인 식품관련 전문학술지인 Food Chemistry (Vol. 142, p.79-86, 2014)에 게재되었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2014년 8월 22일-8월26일 동안 중국 심양에서 개최된 제 11차 한·중·일 국제 분석심포지엄에서 발표하여 큰 호응을 받았다. 이번에 개발한 스쿠알렌과 파네졸 간편 분석기술은 향후 Journal of AOAC International에 게재될 예정이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