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식생활 실천및 쌀소비 촉진을 위한 `아침밥 먹기` 캠페인
농축산식품부,아침밥 먹기 전국 동시 캠페인 추진
바른식생활 실천 확산 및 쌀소비 촉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9월 18일 전국 17개 광역시도 관내 93개소에서 ‘아침식사 제대로, 국민건강 대대로’라는 주제로 전국 동시 ‘아침밥 먹기’ 캠페인을 추진했다.
이번 캠페인은 아침 식사 결식률이 높은 10대~40대의 청소년‧학생,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아침 등교(출근)길, 학교 및 전철역 등에서 쌀로 만든 간편식(주먹밥, 컵밥)을 나눠주며 아침밥 먹기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전국적으로 실시됐다.
농축산식품부는 이날 서울 종각 지하철역 앞에서 관계기관 및 민간단체와 공동으로 ‘아침밥 먹기’ 국민 실천 캠페인을 전개했다.
2012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21.2%가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침 결식률은 20대가 42.7%로 가장 높았으며 10대가 27.6%, 30~40대가 24.8% 순으로 조사되었다. 즉 두뇌 활동이 왕성한 청소년기와 20대~40대 직장인들이 아침을 가장 많이 거르고 있는 것이다.
바쁜 일상 속에서도 두뇌 활동이 많은 직장인과 학생들은 아침밥을 거르지 않고 꼭꼭 챙겨 먹는 식습관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뇌를 움직이는 데 필요한 1일 에너지는 400kcal, 심장보다 3배나 높은 에너지가 필요하며 이 에너지원은 다름 아닌 포도당이 대부분이다. 아침밥을 굶게 되면 뇌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 공급이 부족하여 뇌 활동이 둔해지고 업무에 대한 집중력과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아침을 먹지 않고 건너뛰는 아이들의 경우 인슐린 수치와 인슐린 내성 수치 모두 매일 아침을 먹는 아이들보다 26% 높게 나타났다. 이는 아침밥을 먹지 않을 경우 당뇨병에 걸릴 위험성이 그만큼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10대들의 아침식사 습관과 체질량지수(BMI)를 비교 분석한결과, 규칙적으로 아침식사를 하는 10대가 그렇지 않은 청소년에 비해 약 2.3kg정도 몸무게가 적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아침밥은 빵과 같은 서양식보다 밥 중심의 한식이 건강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최근에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아침으로 계란, 빵과 같은 서양식을 자주 먹는 사람들의 혈중 중성지방 위험도는 밥 중심의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들보다 2.06배 높은 것으로 조사된 연구보고가 이를 뒷받침 한다.
농림축산식품부 김남수 소비과학정책관은 “오늘 이처럼 전국적인 캠페인을 계기로 ‘아침밥 먹기’의 중요성을 널리 알려 국민들의 식생활 개선을 유도하고 아침밥 먹기 국민 실천율을 높여 비만·당뇨 등 생활습관병 예방 및 쌀소비 촉진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