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전국도박피해자모임 3개 단체, 도박문제관리센터 원장·사무국장 서울중앙지검에 고발
핵심간부 2명 채용 과정에 특혜의혹 제기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가 인사비리 논란으로 인해 검찰에 고발됐다.
25일 세잎클로버(전국도박피해자모임) 등 3개 사회단체들은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원장과 사무국장에 대해 핵심간부 2명의 채용과정에서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제기와 함께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3개 사회단체들은 고발장을 통해 “공공기관인 도박문제관리센터는 사행산업으로 인한 중독 및 도박문제와 관련해 예방·치유·재활 등의 활동을 위해 설립한 곳이지만 인사비리를 자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원장 비서의 경우 근무를 하는 상황에서 채용공고를 냈으며, 모 부장의 경우 원장의 제자로 부장 자격에 미달함에도 채용했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정덕 세잎클로버(도박피해자모임)대표는 “사감위에 도박문제관리센터의 인사비리 의혹을 제기하자 사실관계 확인은 외면하고 출입을 못하게 하고 있다”고 밝히고, “알콜중독 전문가와 도박중독 전문가는 차원이 다른데 자격도 1급 부장으로 채용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감위관계자는 “민원을 접수 받은 뒤 감사를 실시했고 결과는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며 “인사채용 비리의혹 민원을 제기한 단체는 사감위에 민원을 자주 제기하고 있지만 출입을 제지한 일도 전혀 없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도박관리센터와 관련 인사문제가 불거진 것은 처음이 아니다. 한국도박관리센터가 정식 출범하기 전 원장 공개모집이 두 차례 무산되는 과정에서 중독예방시민연대·전국도박피해자모임 등은 ‘밀실야합’이라며 당시 우종민 설립위원장과 설립위원 전원 사퇴를 주장한 바 있고, 현 이광자 원장의 선임에 대해서도 김성이 전 사감위원장이 후배를 추천 선임방식으로 선정한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또한 2013년 국정감사에서는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원장과 지역센터장의 임금이 전신인 중독예방치유센터 센터장에 비해 과도하게 높으며, 중독예방치유 부담금이 2012년 44억원에서 2013년 175억원으로 4배가 늘었지만, 4개 지역센터에 지급된 예산은 26억 4000만원으로 오히려 전년도에 비해 1억9000만원이 감소해, 도박중독 예방치유에 사용해야 할 예산을 인건비에 충당했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는 국무총리실 산하 사감위의 관리·감독을 받는 기타 공공기관으로 2013년 8월 공식 출범했으며, 합법사행사업자로부터 연간 180억원 가량의 부담금을 징수해 도박중독 예방과 홍보 치유 및 재활서비스 업무 등을 하고 있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