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마가 이제는 경주마 위주의 생산 구조에서 벗어나 대한민국 말산업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할 발판이 마련됐다.
한라마협회, 이사회 열고 협의안 통과 시켜

(사)한라마협회(회장 김상필)가 11월 26일 목요일, 제주 삼화축협프라자에서 올해 마지막 정기 이사회를 열고 한라마의 경주마 퇴출 사안에 대한 한국마사회의 협의안을 통과시켰다. 지난 7월 이사회에서 협의안을 반려한 지 4개월 만이다.

올해 사업 보고와 조직 개편 건에 이어 마사회의 한라마 지원에 관한 최종 안건을 상정한 자리였다. 한라마협회와 한국마사회의 협의안에 따르면, 2022년까지 한라마의 경주를 연장하되 2020년에는 32%, 2021년에는 30%, 2022년 20%로 점차 경주 규모를 축소한다.

한라마의 경주마 퇴출로 인한 지원 방안으로는 △마사회 내 한라마 전담기구 설치 △2020년까지 한라마 브랜드 육성 사업 △한국형 승용마 육성 사업 △승용마 생산시 농가 손실 보존 △한라마 전문 승마대회 개최 △한라마 경매 개최 △유소년 승마단 창설 지원 등 총 40억 원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로써 한라마의 경주마 퇴출과 관련한 타 유관 단체 등과 10여 년 넘게 끌어왔던 지리한 논쟁의 종지부를 찍고 한라마가 국내 전문 승용마 품종으로 정착할 발판이 마련됐다는 평가. 당장은 경주마 소득 구조가 단절되게 됐지만, 미래 승마산업 발전을 위한 품종 정착과 향장·비육 등 연관 산업의 수요에 대비한다면 한라마의 또 다른 수익 창출은 가능하다는 것이다.

김상필 한라마협회장은 “많은 회한이 들지만 언제까지 이 사건으로 말산업 시계를 멈추게 할 수는 없었다”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 한라마를 지켜내고 우리나라 말산업 대표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한라마의 새로운 시작을 향해 다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라마가 이제는 경주마 위주의 생산 구조에서 벗어나 대한민국 말산업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할 발판이 마련됐다. 관계자들은 사고의 전환과 과감한 혁신, 과학적 혈통 정립을 통해 한라마의 새 시대를 맞이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용준 기자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 성 자 : 이용준 cromlee21@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