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유미라 기수, 연초부터 종횡무진 활약
기존의 유미라는 잊어라! ‘얼짱 기수’ 유미라의 활약이 화제다. 지난해 총 150전 3승 2위 2회에 머무르며 극심한 부진을 겪었던 유기수는 올해 31전 2승 2위 3회로 선전하며 기승에 자신감을 회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유미라 기수는 지난 2월 3일(일) 서울경마에서도 4경주, 6경주, 11경주를 모두 2위로 장식하며 7전 2위 3회의 복승률 42.9%를 기록했다. 이에 앞서 유미라 기수는 1월에만 2승을 거두며 상승세를 예고했다. 유기수는 "작년에는 성적이 좋지 않았는데 올해는 시작부터 2승을 거두며 성적이 좋아 기분이 좋다. 계속 이렇게 잘 풀렸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유미라 기수의 활약으로 과천벌의 여풍 강세는 올해도 지속될 전망이다.

경주능력 부진한 경주마, 처분기준 강화된다!
서울경마공원(본부장 김병진)은 오는 2월 1일(금)부터 경주수준 향상 도모를 위해 1위마와 도착차가 크게 벌어지는 경주능력 부진마에 대한 처분 기준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1위마와 도착차가 100M(42마신) 이상 차이가 나는 경주마는 종전 실격 및 출전정지 2월에서 실격 및 출전정지 4월의 강화된 처분을 받게 된다. 이와 더불어 출전정지 처분이 적용되는 1위마와의 도착차도 보다 엄격해지고, 세분화된다. 1위마와 30마신 이상 차이나는 경주마는 출전정지 2월을, 35이상~40마신 미만마의 경우 출전정지 3월을, 40이상 42미만마의 경우 출전정지 4월을 부과 받게 될 예정이다.

서울경마공원, 2월 경마전문가강좌 시행
서울경마공원(본부장 김병진)은 경마팬들의 경마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2월 경마전문가강좌를 시행한다. 동 강좌는 매주 일요일 오후 12시 20분부터 오후 1시 30분까지 진행되며 서울경마공원 럭키빌 1층 북단 미디어센터(키즈프라자 내)에서 시행된다. 2월 3일(일)에는 ‘건전경마를 즐기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홍덕화 도박규제넷 집행위원의 강연이 진행된다. 2월 10일(일)에는 설 연휴 경마휴장을 맞아 강좌가 시행되지 않는다. 2월 17일(일)에는 세계일보배 대상경주를 맞아 정대성 리빙 TV 해설위원이 ‘세계일보배 풀어쓰기’라는 주제로 경마팬들의 궁금증을 풀어준다. 2월 24일(일)에는 이준영 말산업전문기자가 ‘자기주도 분석·투표·복기의 가치와 효과’라는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한국마사회, 「굽소리」2월호 발행
한국마사회의 월간 소식지 ‘굽소리’ 2월호가 7일(목) 발간됐다. 말과 관련된 신선하고 재미있는 읽을거리로 탄탄한 독자층을 형성하고 있는 굽소리는 이번 2월호에도 흥미로운 아이템으로 독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테마스토리로 말의 다양한 종과 특성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대한민국 말 박사 1호, `조길재 교수`의 인터뷰를 만날 수 있다. 이밖에도 전쟁에 사용된 말, `군마`의 역사, 작년 12월에 열린 홍콩국제경주 결과, 에코그린팜 마분텃밭지도사 1기 수료생의 교육 후기, 일본의 10대 경마장 중 하나인 한신 경마장 소개 등 다양한 기사와 정보를 다루고 있다. 굽소리 신청 gubsori@kra.co.kr

마사회 말박물관, 정기휴관 시행
KRA 한국마사회(회장 장태평) 말박물관이 오는 3월 1일(금)부터 정기휴관을 시행한다. 이에 따라 3월부터 10월까지는 매주 월요일 휴관하며, 동절기인 11월부터 2월까지는 매주 월·화 휴관한다. 말박물관은 그동안 명절연휴를 제외하고 연중 무휴로 운영하였으나 전시품 보호와 원활한 관리를 위해 정기휴관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말박물관은 최근 기존 `마사박물관`에서 한글을 사용한 ‘말박물관’으로 명칭을 바꾸고, 어린이를 위한 말 관련 놀이와 완구 전시 "내 친구, 말"을 개최하는 등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고 있다. 문의:02)509-1283/1287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