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 양원에서 진행 중인 청송 말산업 아카데미.
- 한국말산업중앙회와 청송군 공동 주최, 말산업 아카데미 열려
- 레이싱미디어 김문영 대표, “경마산업은 말산업의 주요 재원”


“올 한 해 말산업 관련 국가 예산이 280억 원이라고 한다. 이는 두바이 월드컵 경마 대회 총상금 2,700만 달러보다 적은 금액이다. 세계 최초로 단일 품종에 대한 법을 만든 국가가 이런 예산을 책정하면 말산업 육성이 제대로 되겠는가. 경마산업에서 벌어들이는 돈으로 말산업을 해야 하는 것이 현재 한국 말산업 구조의 현실이다.”

지난해부터 (사)한국말산업중앙회(회장 대행 송강호)와 시티앤홀스(대표 박대영)와 업무 협약을 맺은 청송군(군수 한동수)에서 제2회 말 아카데미가 진행 중이다. 매주 화요일 오후 2시, 청송군 부동면 하의리 청송 양원에서 열리는 이번 말 아카데미에는 한국말산업학회 안중호 회장 등 말산업 관련 전문가들의 강연이 계속된 가운데, 4월 30일에는 (주)레이싱미디어 김문영 대표가 ‘말산업, 기존 축산업의 대체 산업으로서 가능한가?’란 강연을 진행했다. 이날은 청송군 공무원들과 축산 농가인, 말산업에 관심 있는 일반인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김문영 대표는 “지속적으로 인구가 줄어드는(2만 6천명) 청송군, 구제역 파동의 근원지였던 인근 안동에서 말산업으로 FTA 시대 농어촌의 대체 산업으로 새로운 소득을 창출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올해 말산업에 책정된 국가 예산이 터무니없음을 지적하며 “중앙 정부와 국회가 발상의 전환을 하지 않는 한 말산업을 위한 별도의 재원을 마련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렇기에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도박으로 인식된 경마산업에 대한 편견을 없애는 일이 중요하다. 김 대표는 “경마는 단순한 도박이 아닌 말의 생산과 육성 단계 이후 검증하는 단계”이자 “국내 축산발전기금의 90%를 차지하는 주요 재원”임을 강조했다. 따라서 사행산업감독위원회가 합법적 사행산업인 ‘경마 죽이기’를 하는 대신 불법 사설 경마를 단속하는 역할 전환이 필요하며, 선진국의 90% 이상이 그렇듯 온라인 베팅 부활이 당면 과제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우리 국민의 수준은 매우 높다”며 장외발매소는 지역 세수 창출을 위해 필요한 일이지 지역민을 도박에 빠지게 하는 것은 아니라고 했다. 또 “골프치면 욕하던 시기가 지나 대중화된 것처럼 승마도 활성화되고, 모든 말산업 재원은 경마산업에서 나올 수밖에 없으니 규제를 완하하고 발전시켜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우리나라 축산업은 FTA 이후 세계와의 경쟁에 노출됐다. 한국 브랜드의 가치를 어떻게 높일 것인가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며 “청송 사과처럼 축산업도 특화해야 할 필요가 있기에 청송군은 관광승마와 비육마 사업을 시도해 보라”고 했다.

강연 참가자 L 씨는 “서울에서 귀농 전문 과정을 통해 청송에 온지 3년째다. 서울에서 과천 경마공원 근처에 살아 말에 대해 친근했기에, 현재 한우 농가를 하고 있지만 말 농가를 해볼까 싶어 고민하다가 강연을 들으러 왔는데 매우 유익했다”고 했다.

한편, 청송군은 청송 양원 일대 주변으로 15.4km의 산악 탐방로 외승 코스를 개발하고자 발주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번 아카데미 실기 수업을 위해 임시 마방을 짓던 중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공사가 중단되고, 아카데미 수업도 당분간 휴강에 들어가게 되면서 청송군의 말산업 진행이 순조롭지만은 않게 됐다.

이에 대해 청송군청 기획감사실 정찬용 계장은 “청송에 축산과가 있지만 말산업 진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기획감사실에서 담당하고 있다”며, “주변이 산으로 둘러싸인 지형적 특성, 지역 주민들이 말에 대한 인식 부족이 문제라고 생각한다. 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이번 말 아카데미는 중요한 행사다”라고 밝혔다.



이용준 기자 cromlee21@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