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 본인 페이스북 통해 무분별한 검찰 수사 비판
“국민 억울함 풀어주기는커녕 자꾸 억울한 사람 만드는 어처구니없는 짓 하는 것”

[미디어피아] 안치호 기자=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현 경찰인재개발원장)이 2월 2일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무분별한 검찰 수사를 비판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1월 29일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받던 황 전 청장을 공직선거법 위반과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이런 상황에서 황운하 전 청장은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부당하고 잔인한 공격에 시달린 지 벌써 두 달이 넘었다. 검찰이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한다는 명분으로 청와대를 향한 아니면 말고 식의 무분별한 수사권 공격을 해대니 보수 야당과 일부 언론은 덩달아 검찰의 억지 짜 맞추기 수사에 장단을 맞췄고 심대한 명예훼손의 피해를 보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각하 처분해야 할 정치 공세성 고발사건을 1년 6개월 이상 묵혀두던 검찰은 제가 명예퇴직을 신청한 직후부터 난데없는 '하명수사' 논란을 만들어냈다. 만들어내는 데도 한계가 있었는지 어느 시점부터 하명수사는 엉뚱하게 '청와대 선거개입'으로 비화했다”며, “언론을 통해 압박하면서도 정작 연락 한번 없던 검찰은 총선 출마 공식화 후 바쁜 일정이 시작되자 그제야 나와달라고 했다. 사전일정으로 출석을 조금 늦추겠다고 하니 불출석했다고 거짓말하며 조사 한번 없는 기소를 감행했다”고 했다.

황 전 청장은 인사이동 후 그간의 수사가 무리한 수사라는 것이 밝혀질 것이 두려운 나머지 검찰이 서둘러 '묻지마 기소'를 한 것으로 보인다며 총선이 두 달 보름 앞으로 다가온 지금 검찰이 '피고 황운하'라는 올가미를 씌운 것은 선거개입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무리한 수사와 기소가 무죄로 밝혀지리라 단언하며 “검찰의 음모와 불법적인 권한 남용을 잘 모르는 국민은 검찰이 기소했으니 무슨 문제가 있었던 것 아닌가 막연한 의구심을 가질 뿐 무죄판결 여부에 관해서는 관심 두기가 어렵다. 당사자는 막대한 시간적, 경제적 손실을 당하고 부당하게 훼손된 명예를 회복하기는 쉽지 않은데 검찰이라는 국가기관이 국민의 억울함을 풀어주기는커녕 자꾸 억울한 사람을 만들어내는 어처구니없는 짓을 하게 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검찰이 수사권과 기소권이 동시에 가지고 있지 않다면 검사의 무리한 수사는 기소 기관에 의해 걸러질 수 있다. 검찰개혁은 아직도 갈 길이 많이 남아 있다. 국회에서 해야 할 일이다”고 강조했다.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이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을 비판했다(사진= 연합뉴스).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이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을 비판했다(사진= 연합뉴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