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에서 대성동고분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기념하는 가야문화 체험축제를 즐길 수 있게 됐다.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본부장 송대영)은 김해시와 공동으로 오는 11월 5일(일) 렛츠런파크 광장 일원에서 대성동고분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기념하기 위한 가야문화 체험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17일 세계유산위원회는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회의를 열고 대성동고분군을 포함한 가야고분군을 세계유산목록에 등재하기로 최종결정했다. 이번 행사는 김해의 문화유산을 대내외에 알리고 가야문화에 대한 역사인식을 제고를 위해 기획됐다.

우선 옛 가야 융성했던 ‘철(鐵)’기 문화를 한자리에서 즐기면서 배울 수 있다. 가야는 ‘철의 왕국’이란 수식어에서 알 수 있듯이 낙동강을 끼고 발달한 고대 제철 단지였다. 가야의 철기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불피우기, 풀무질 다듬질 등의 제련 과정을 시연하고 체험할 수 있는 가야 철기 공방과 흙과 물레를 이용해 도자기 만들어 볼 수 있는 전통 분청도자기 체험도 열린다. 또 지역 특산품인 김해 장군차와 진영단감을 맛 볼 수 있는 시식행사와 가야 민화 컬러링 체험, 가야테마파크 홍보관, 지역기업 홍보 체험부스도 준비돼 있다. 

 

마철축제에서 펼쳐질 뮤지컬 미라클 러브 갈라쇼(사진=한국마사회 제공)

 

지역 청년 창업가들에게 유통 판로를 지원하기 위한 '말죽거리 마켓'도 열린다. 마켓을 찾은 고객에게는 시중 공산품과는 다른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담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장터도 마련했다. 에어바운스, 미니기차, 미니바이킹 등 '놀이존'과 물고기 잡기, 달고나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경마산업 관련 직업이 모여 있는 마사지역을 해설사와 여행할 수 있는 ‘렛츠런투어’와 더비광장에는 길이 90m의 사계절 썰매장 '슬레드힐'이 가족나들이객들을 반길 예정이다. 

 

가야문화 철기공방하는 모습(사진=한국마사회 제공)
가야문화 철기공방하는 모습(사진=한국마사회 제공)

 

또한 5일에는 한국경마의 미래를 책임질 루키들의 대결 ‘김해시장배(L,1200m) 대상경주’가 펼쳐진다. ‘쥬버나일(Juvenile) 시리즈’의 두 번째 경주로 올해 경마장에 입사한 새내기 2세마들의 예측불가한 승부를 볼 수 있어 방문객들의 흥미를 더한다.

한국마사회 관계자는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의 인근지역은 ‘삼국유사’에서 김수로왕의 부인인 허황옥의 초행길로 많은 전설과 유적을 남길 정도로 역사적 의미가 더욱 깊은 곳이다”라며 “한국마사회의 말(馬)문화와 철기문화로 융성했던 다양한 가야문화를 가족나들이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