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규제네트워크 주최로 `제9회 도박추방의날 기념식`이 열리고 있다.
5일 ‘도박추방의 날’ 기념일 성명서 통해 주장

시민사회·종교단체가 5일 `나무는 심고 도박은 뿌리 뽑자`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서울 용산과 대전 월평동에 화상 도박장 확장 시도를 반대는 물론 도심 장외발매소를 즉각 폐쇄하라고 주장했다.
`도박규제네트워크`가 도박산업 규제와 개선을 위해 `도박추방의 날`로 정한 4월 5일, 일부 시민·종교 단체는 오후 2시 렛츠런CCC 용산 입점예정지 앞에서 도박 피해 사례와 사행산업에 대한 경과보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세잎클로버(전국도박피해자모임), 전국도박피해자가족모임, 용산주민대책위, 기독교윤리실천운동, 도박을 걱정하는 성직자 모임, 참여연대 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도박규제네트워크는 성명서를 통해 ▲사행산업 전자카드 제도, 사행산업영향평가제도, 사전동의제 즉각 도입 ▲도심에 있는 장외발매소 즉각 폐쇄 ▲불법도박근절 대책 수립 ▲서울 용산 화상 도박장 확대 이전 시도 백지화, 대전 월평동 화상 도박장 확대 이전 시도 백지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사행산업 사업자들과 소관 부처들이 2008년 수립된 사행산업건전발전 종합계획에서 약속한 사행산업 고객전용 전자카드 제도 도입을 계속 거부하거나 지연시키고 있다”며 “사행산업 이용자가 도박중독에 빠지지 않도록 감시하고 사행산업의 건전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서 사행산업 이용자 전용 전자카드 제도를 전면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한국 마사회가 도심 도박장 증설을 끊임없이 시도하고 있거나, 그것이 여의치 않으면 기존의 화상 도박장을 확장하거나 확대 이전하려는 행태를 반복하고 있다”며, “서울 용산 화상 도박장 확장 이전 시도와, 대전 월평동 화상 도박장 확장 시도를 즉시 백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