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경마산업에만 36년 종사하며 팬들과 여행도 가고 등산도 하며 소통해 온 이가 있다. 초대 기수협회장, 제10대 서울경마장조교사협회장, 경마발전위원회 위원을 역임한 서울경마공원 6조의 홍대유 조교사. 책도 쓰고 칼럼도 기고하고 커뮤니티도 운영하며 팬과 소통했던 그가 최근에는 ‘경마 홍대유TV’ 유튜브 채널까지 개설했다. 두 달 만에 구독자 2천 명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그를 본사 미디어피아 스튜디오에서 직접 만났다.- 유튜브 ‘경마 홍대유TV’ 채널을 개설했습니다1985년 기수 데뷔 후 기수, 조교사 생활을 하며 팬들과 소통을
세계 3대 이종 종합격투기 대회 UFC에 한국인 최초 최다승을 기록한 선수가 있다. 그는 바로 매미킴으로 불리는 '김동현' 선수이다.김동현은 용인대학교 유도학과 재학 중 2004년 Spirit MC 아마리그에 데뷔하며 본격적으로 격투기 프로선수로 전향했다. 2006년 일본 DEEP으로 건너가 6연승을 이어가며, 2007년 챔피언인 하세가와 히데히코와 데전해 파운딩 연타로 TKO 승을 거두기도 했다. DEEP의 실질적인 1인자로 불리던 김동현의 가능성을 높이산 UFC는 그에게 러브콜을 보냈고, 2008년 정식 계약을 체결하며 김동현은
대한민국 배구 국가대표 주장 김연경 선수는 개인 유튜브 채널 '식빵언니 김연경Bread Unnie를 운영하고 있다. 구독자 42.1만명, 총 조회수 약 1,800만을 기록하고 있다.김연경 선수는 최근 흥국생명으로 국내 리그에 복귀했다. 국내 리그에서의 활약과 올림픽 메달을 위한 컨디션 관리, 그리고 방송,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그녀만의 삶을 꾸리고 있다. 식빵 언니 채널에선 김연경 선수만의 솔직담백한 모습이 담겨있다. 첫 영상인 '브이로그 도전' 콘텐츠는 그녀가 배구 선수로 살아가는 모습이 담겨있다.진천 선수촌에 들어가 동료들과
김혜선 기수에 이어 현직 경마 조교사가 유튜브 채널을 개설, 두 달만에 구독자 2천 명을 달성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주인공은 서울경마공원 6조 홍대유 조교사. 1984년 3월 기수로 입소한 홍대유 조교사는 2006년 조교사로 데뷔했으며 기수 생활 22년, 조교사 생활 14년을 한 경마산업 현장의 산증인. 기수협회장과 조교사협회장을 역임하면서 마주와 기수, 경마 팬과 꾸준히 소통했고 에는 '홍대유의 경마장 이야기', '홍대유 칼럼'을 남겼다. 다음 카페 '마방 일지'를 만들고 수많은 팬들의 호응을 얻었다. 팬들과 등
前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 조원희 선수가 유튜브를 시작했다. 조원희 선수는 2002년 울산 현대에서 프로로 데뷔해 2006년 독일 월드컵 국가대표로 활약했다. 2009년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위건 애슬레틱으로 입단했으나 수원으로 복귀하며 2019년 은퇴했다.그는 수원 유니폼을 입고 총 239경기 출전 K리그 우승 1회, FA컵 우승 2회 등을 도왔다.은퇴 이후 해설위원으로 제 2의 인생에 도전하는 가 했으나, 2020년 2월 유튜브 이거해조 원희형으로 돌아왔다.이거해조 원희형, 주 콘텐츠 무엇일까?유튜브는 분야를 가리지 않고 콘텐츠를
구글이 운영하는 동영상 공유 서비스 '유튜브'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이 생겼을 정도로 많은 이들이 영상 촬영과 편집의 세계에 빠져들고 있다.많은 스포츠스타들 또한 유튜브에 도전하고 있다. 현역 선수부터 은퇴선수까지, 종목을 가리지 않고 많은 스타들이 유튜브에 도전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유튜브는 마케팅의 수단이다.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소통하는 것이 우리에게 일상이 되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채널 등을 사용하며 사진 자료 등이 주를 이룬 것이 인기였지만, 최근 동영상 서비스인 유튜브의 인기가 급상
[말산업저널] 안치호 기자= 한국마사회는 공식 SNS 채널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와 이벤트를 준비했다고 5월 18일 밝혔다.한국마사회는 코로나19로 인한 생활 속 거리 두기 체계 아래에서 아쉽게도 봄을 떠나보내야 하는 누리꾼들을 위해 페이스북, 유튜브 등 공식 SNS 채널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와 이벤트를 준비했다.우선 건전 스포츠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승마와 관련된 콘텐츠를 유튜브 채널인 ‘마사회TV’를 통해 선보인다. 5월 14일부터 게재된 ‘힐링승마 프로젝트’는 승마 V-log(브이로그), 승마 최강 배움열전, 힐링승마 소방관과
[말산업저널] 안치호 기자= (사)한국내륙말생산자협회(회장 권광세)는 4월 21일 내륙 국내산마 경매를 최초로 유튜브 라이브 생중계 진행했다.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5월 5일까지 연장된 가운데 한국내륙말생산자협회는 한국마사회 렛츠런팜 장수 경매장에서 내륙 국내산마 경매를 최초로 유튜브 라이브 생중계했다.말 생산농가는 코로나19로 인해 2개월 이상 경마가 중단되고 3월 제주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올해 첫 경매 역시 순연되자 극심한 경영 위기에 처해있었다. 실제 3월 경매 연기로 생산 농가는 약 35억 원의 매출
SNS가 사회관계유지의 영향력이 날로 확대되면서 마케팅 매체로서 확고하게 자리를 잡았다. 그 중에 검색 ‘키워드’는 판매자와 소비자를 만나게 해주는 최접점의 단어가 됐다. 제품(서비스)을 사업화하는데 집중한 스타트업은 시장에서 마케팅 벽에 부딪친다. 마케팅 트렌드는 온라인 홍보,마케팅으로 이뤄지고 있고 그중 SNS마케팅은 돈 안들이고 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이다. 잘 만 하면 상당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소셜커머스, 온라인 쇼핑의 경우 소비자에게 노출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우선적으로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
[말산업저널] 안치호 기자= 한국마사회는 ‘마사회TV’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이벤트를 진행한다.한국마사회는 렛츠런 뉴스 유튜브 채널인 ‘마사회TV’를 개설해 구독 이벤트를 3월 8일까지 진행한다.한국마사회는 2월 21일부터 3월 8일까지 채널 구독 이벤트를 진행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를 50명에게 증정한다. 참여 방법은 마사회TV 유튜브 채널을 구독한 후 구독 중 버튼이 보이게 캡처해 이벤트 참여 링크에 응모하면 된다. 당첨자는 3월 18일에 발표한다.한편, ‘마사회TV’는 1월 개설돼 현재 마사회 관련 영상 4개가 올라와 있으며 구
심호근 미디어피아 경마사업본부 팀장(경마문화신문 담당, 한국마사회 출입 기자)이 2월 9일부터 ‘심호근 경마TV’를 개설하고 유튜브 경마 예상 방송의 새 지평을 예고했다. 깊이 있는 정보와 진정한 승부처를 제공하는 '심호근 경마TV(채널 바로 가기)'는 앞으로 기존 경마 예상 방송을 넘어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말산업저널 하승범 기자] 초등학생 장래희망 3위가 유튜버이다. 2018년 5위에서 두단계 올랐다. 요즘 5060세대 시니어는 물론이고 70대 실버까지 관심이 높아진 시니어 유튜브 크리에이터도 예외가 아니다.시니어 유튜버들은 자신의 풍부한 삶의 경험을 앞세워 2030세대와도 소통이 가능한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를 생산하면서 새로운 유튜브 세상을 만들고 있다.'코리아 그랜마'로 유명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박막례' 할머니를 아세요.이 70대 유튜버 '박막례'를 만난 구글 CEO 순다르 피차이는 "가장 영감을 주는 채널"이라고 극찬했고,
개개인 여행자 취향이 다양하게 세분화되는 경향으로 2020년 국내여행 흐름 역시 개인 특성 맞춤형 여행이 주류를 이룰 것으로 나타났다.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소셜네트워크서비 게시물 160만건을 분석하여 대한민국 국민의 내년 국내 여행 트렌드로 리폼(R.E.F.O.R.M.)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리폼(R.E.F.O.R.M.)은 2020년 국내여행 트렌드를 예측한 키워드의 앞글자를 따 조합한 단어이다.문체부와 관광공사에 따르면 올해 1~3분기 국내여행 언급량이 작년 동기 대비 72% 상승하는 등 국내 여행 관련 언급이 유튜브를
2019 출판계는 전반적인 불황 속에서 약간의 매출 신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실용서적과 에세이 등 가볍게 읽을만한 서적이 강세를 보이는 현상이 몇 년째 이어졌다. 시장을 압도할 만한 작가나 저서는 눈에 띄지 않은 가운데 선전한 작가와 저서의 저변이 넓어졌다.전자책과 오디오북 시장의 성장세, 구독경제의 확산 추세를 보였으나 과도한 경쟁으로 수익성보다는 잠재적 가능성에 더 의미를 둬야하는 실정이다.'반일'분위기로 인한 일본 거부 현상과 유튜브 열풍 역시 출판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 '대박 돌풍'은 없었다.올해 연간 교보
2019년 유튜프의 돌풍은 출판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예스24는 '2019 출판 트렌드 키워드'로 '유튜브 셀러로 옮겨가는 미디어셀러'등 5가지를 발표했다."책의 내용을 쉽고 간략하게 설명해주는 유튜브 영상이 책에 대한 독자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베스트셀러의 흐름에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면서 "채널의 주 구독자층에 따라 도서의 구매자층이 변화된다는 점도 특징"이라고 밝혔다.유튜브 채널 '김미경TV'에 소개된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은 방송 후 1주일 판매량이 전주에 비해 5,360% 증가했고, '포노 사피엔스', '직장이
말산업저널 SNS 채널 바로 가기 페이스북 밴드 유튜브 트위터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말산업저널(대표 김문영)는 사이트 개편 이후 제공하는 주요 콘텐츠(설문·온라인 이슈·과거 기사 톺아보기·추천 유튜브·포토 등) 가운데 하나로 한 달간 가장 조회수 높고 ‘좋아요’가 많았던 기사, 영상 등 주요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단순히 조회수나 ‘좋아요’에 영합한 인기 기사 순위 매김이 아닌, 기자·기사·콘텐츠별 트렌드를 분석하고 독자들께 투명하게 알리면서 한 달간 주요 이슈를 되짚어보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또한 해당 콘텐츠 제작 뒷이야기 등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도 함께 담아냅니다. 독자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충고, ‘좋아요’
[말산업저널] 안치호 기자= 한국마사회는 ‘제16회 대통령배’ 경마대회를 기념해 10월 31일 출발번호 추첨 행사를 경마방송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한다.11월 3일 열리는 대통령배(제9경주, 국산OPEN, 2000m)는 최강 국산마를 가리는 대형 경마대회로 국산마 한정 경주 중 최고 총상금 8억 원을 걸고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펼쳐진다.모든 경마인과 관계자의 꿈의 무대라고 할 수 있으며 10월 24일 기준 22마리가 출전 등록을 하는 등 관심이 쏠리고 있다.출발번호는 경주 전개와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출전마 관계자들이 촉각을 곤두
[말산업저널] 안치호 기자= 예스24 9월 4주 종합 베스트셀러에서는 유튜브 구독자 수가 130만 명에 이르는 인기 크리에이터 ‘흔한남매’의 『흔한남매 2』가 3주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경제 전문가 박종훈 기자가 밝히는 경제 시그널을 통한 미래 예측서 『2020 부의 지각변동』이 지난주 베스트셀러 진입 후 열네 계단 가파르게 올라 2위를 기록했고 ‘흔한남매’의 에피소드와 함께 ‘다른 그림 찾기’, ‘시크릿 레시피’ 등 놀이 페이지가 수록된 『흔한남매 1』은 두 계단 내려 4위를 기록했다. 설민석이 전하는 세계사 초등학습 만화 시
현재 350만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보겸의 진솔한 이야기, 그리고 유튜브 채널 운영에 대한 비법을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