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의 금속활자 직지를 소재로 만든 소설이다. 직지의 씨앗이 독일의 구텐베르크에게 전수되어 화려하게 열매를 뿌렸다는 내용을 소설형태로 역사적 상상력을 동원해 생생하게 그리고 있다.

직지 아모르 마네트, 지은이 김진명

아래의 영상을 유튜브에서 열고, '구독'을 '구독중'으로 전환하면 '정문섭의 책읽기TV'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한국이 디지털 강국이 된 것은 우연일까!
'직지'라는 금속활자에서 한글, 반도체로 이어지는 지식혁명의 씨앗을 찾아 한국인의 정체성을 밝히는 경이로운 소설이다.
주택가에서 벌어진 기이한 살인현장을 보고 이를 파헤쳐나가는 여기자의 추리력을 통해 직지의 전달자 카레나가 중국 북경을 거쳐 로마에 도착 후 구텐베르크를 만나 주조법을 전수하기까지 전 과정을 상상력을 동원해 실제역사처럼 생생하게 그렸다.

최고의 금속활자와 최고의 언어 한글, 최고의 메모리 반도체에 이르기까지 지식 전달의 수단에 한국이 늘 앞서간다는 자긍심과 긍지를 느끼게 해주는 소설이다. 청주에 살고 있기에 청주를 무대로 벌어지는 직지와 한글, 반도체 이야기가 더 와 닿았다.

<밑줄 그은 내용>
- 직지는 바로 가리킨다는 뜻이다. 고려 말 백운화상이 편찬한 마음의 실체를 가리키는 선사들의 중요한 말씀 정도로 해석될 수 있는 말이다.
- 직지는 1377년 청주 흥덕사 절에서 상하 두 권으로 인쇄되었는데 현재 하권만이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보관되어 있다.
- 직지 활자가 보전을 위해 만들어졌다면 구텐베르크 활자는 돈벌이를 위해 만들어졌다. 
- 독일은 직지의 씨앗을 인정하고, 한국은 독일의 열매를 인정해야 한다.
- 글자가 예쁘기만 하면 멸시를 받을 것이고, 글자가 웅장하면 배척을 받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편안함을 기본으로 하되 전하의 정신을 담아 당당하게 만들었습니다. 
- 짐승의 서열이 이빨이나 발톱, 근력에 의해 결정된다면 사람의 힘은 지식과 지혜에 의해 결정이 된다.
- 세월은 흘러도 사랑은 남는다.
- 연약하기 짝이 없는 싹이 혼신의 힘을 다해 그 무거운 흙의 무게를 이겨낸 후 땅 위로 몸을 내미는 순간의 장엄함을 마음에 담고 수양에 정진하라.
- 직지가 씨앗이라면 구텐베르크는 꽃을 피워내고 열매를 맺게 한 정원사이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