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효과'란 소리와 음악을 통해 인간이 타고난 청각능력을 계발해 인간의 건강, 행복, 창조성을 북돋우고 학습효과가 높아진다는 주장이다. 모차르트 음악을 들으면 머리를 좋아져 태교와 육아, 그리고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특히 좋다는 가설이다. 1990년대 이후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이슈로미국의 첼리스트 출신의 여류 심리학자인 프란세스 로셔 박사를 비롯한 몇몇 사람이 맨 처음 대학생들을 상대로 한 연구에서 시작됐다. 로셔 박사는 모차르트의 을 듣고 난 학생 집단이 공간추리력 테
성용원의 음악살롱 19회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지난주에 일련의 작곡가들과 작은 해프닝이 있었고 18회 음악살롱을 본 시청자 중 한 분이 댓글로 한국의 창작 현대음악에 대해 다루어주라는 요청도 있고 자넌 금요일(2월 21일)에 서울시향이 베를린 예술대상을 수상한 재독 작곡가 박영희 <고운 님>도 연주해서 겸사겸사 한국의 창작 현대음악에 대해 고찰해보았습니다.① 첫 번째 주제: 한국에서 클래식이란????② 두 번째 주제: 음악대학 작곡가 지망생의 3부류음악이 좋아서, 작곡하고 싶어 음악대학에 진학했는데 겪게 되는 3가지 생생한 경우, 당신은 어디에 속하십니까?③ 세 번째 주제: 왜 현대음악을 하는가?그럼 왜 고립된 채 현대음악을 고집하나요? 서울시향 연주회 때 앞 좌석의 관객이 박영희 곡이 끝나고 옆 사람에게 한 말이 아직도 귀에 남네요. "무슨 변태음악같군...." 변태음악????끝에 영상으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작곡가인 윤이상의 <예약>을 첨부하였으니 한번 같이 들어나보죠.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아카데미 수상을 해서 우리가 보면서 설왕설래 하고 우리의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잖아요. 그럼 윤이상의 <예악>을 듣고 어떤 점때문에 '과연 윤이상', '세계적인 작곡가' 이렇게 감탄 할 수 있는지 알아는 봐야잖아요....정재일의 <짜파구리>는 듣고 좋다고 오스카 음악상 못 받은게 아쉽다고 댓글이 달리고 의견이 나온 것처럼요.좋아요와 댓글은 필수! 아직 미구독자는 꼭 구독을 눌러주셔야지 더욱 유익하고 재미있는 방송으로 여러분을 찾아뵐수 있답니다
6년 주기로 음악 부분에 수여되는 독일 예술원(Akademie der Künste)이 시상하는 2020 베를린 예술대상(Großer Kunstpreis Berlin) 수상자 박영희 작품이 서울시향에 의해 연주된다. 이제 국내 음악 애호가들도 그녀가 어떤 작곡가인지 실연으로 들어볼 수 있다. 영화 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4개 부분의 오스카상을 휩쓸어 지금 국내에서도 봉준호, 기생충 다시 보기 열풍이 분 것처럼 이번 서울시향의 박영희 작품 을 듣고 음악적 취향 여부를 차치하고 활발한 담론과 관심이 증폭되는 계기가 마
12월 12일 목요일 오후 8시 롯데콘서트홀에서 있었던 서울시립교향악단(지휘 토마스 다우스고르)의 슈만 피아노 협주곡(피아노 데죄 란키)과 브람스 교향곡 4번 연주회를 두 가지 관점에서 분석한다. 첼로와 콘트라베이스가 객석에서 봤을 때 오른쪽, 즉 제1바이올린 옆에 배치된 게 첫눈에 들어왔다. 지금까지 이런 구도는 본 적이 없기 때문에 호기심이 생겼고 그 답은 슈만이 시작하자 금방 알 수 있었다. 슈만의 관현악법에 대해 슈만 생존 시부터 설왕설래가 많았다. 총주(Tutti) 위주에 개개 악기들의 색채가 부족한데다 효과적이지 못하
성용원의 음악살롱 8회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① 첫 번째 주제: 빛고을 광주에서의 가곡의 향기 - 빛고을 가을연가② 두 번째 주제: 엠파티아보컬앙상블의 창작오페라 초연③ 세 번째 주제: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5번 Critique영상으로 이번 11월 28일 광주 빛고을아트스페이스에서도 불린 가곡 을 지난 소프라노 김지현과Golden Muses 공연에서 중국 테너 위자쿤이 부른 버전으로 들어봅니다.시와 음악으로 구성되어 감정의 정화와 수준높은 카타르시스를 자아내는 미학적 가치가 뛰어난
음악회 전 카운터 건너편 가판대에서 니콜라이 루간스키가 연주한 라흐마니노프 전주곡집과 드뷔시 전주곡집 CD를 각각 2만 원에 판매하고 있었다. 살까 말까 망설이다 그냥 입장했다. 그리고 시작한 1부의 니콜라이 루간스키의 프로코피에프 피아노협주곡 2번은 마치 한 마리의 맹수가 포효하는 줄 알았다. 코뿔소 한 마리가 저돌적으로 달려오는지 알았다. 잔잔한 호수에 마치 토르(Thor)가 망치를 내려치며 천둥이 울리는 줄 알았다. 프로코피예프 피아노 협주곡 2번은 조성음악과 피아노의 가능성을 극한까지 내몬 표현주의 양식의 최정점이었으며 그
거대한 권력 앞에서 무력해질 수밖에 없는 평범한 인간의 삶을 내밀하고도 깊이 있게 그려낸 영국 소설가 줄리언 반스의 소설 ‘시대의 소음’은 스탈린 치하 러시아에서의 쇼스타코비치의 인생을 드라마틱 하게 그려내고 있다. 공산 체제의 어용 음악가에서 시대의 반항아까지 당신에게 떠오르는 쇼스타코비치는 어떤 인간상인가? 일신의 성공이나 명예를 위해 체제와 타협한 공산주의자인가? 아님 치열한 내적 갈등 속에서 시대와 싸우고 타협하면서 자신의 예술을 끝까지 지킨 인물인가? 11월 23일-24일 토/일요일 오후 5시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리는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