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일본 경마 “연도대표마”의 행방은?”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 경마 레이스 대부분이 무관중으로 진행되었고, 그로 인해 각국의 말산업 전체가 타격을 입었던 경마 산업이었다. 그런데, 일본은 달랐다! 76년만의 무관중 경마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아무 일 없다는 듯 개최되는 빅 레이스마다 전년도 대비 기록을 경신하면서 총 매상 약 2조9834억엔 2019년 대비 103.5% 증가율로 9년 연속 상승세를 보였고, 서러브레드의 결전에서는 일본 역사상 최초와 최고라는 신기록들이 탄생한 기록풍년의 한해였다. 기록경신이 많다
“아이짱”이라는 닉네임으로 불리던 올해 5세의 암마 “아몬드아이”가 기승 파트너 크리스토퍼 르메르(Christophe Lemaire) 기수와의 콤비로 2020년 최고의 드림매치 레이스라 불리던 재팬컵을 우승을 하면서 멋진 유종의 미를 거두었다. “빅매치” “드림매치”라는 이름에 걸맞게 이번 재팬컵은 272억7천만엔이라는 총매상으로 지난해보다 무려 88억엔이 상승했다고 한다. 무패의 3관 암수마 데어링택트(Daring Tact)와 컨트레일(Contrail) 그리고 “아이짱”까지 최강 3강 결전의 영향력이 이렇게까지 컸다는 결과에 필자
2020년 코로나 19라는 힘든 상황에서도 일본에서는 한번도 경마가 멈춘 적이 없었다. 레이스 관계자들은 엄격한 방역 기준을 지켜가며 경기에 임하였고, 팬들은 아쉽지만 온라인 마권 구입을 통해 경마를 응원해야만 했다. 의외로 호응을 얻은 온라인 마권 판매는 전년 대비 101.5% 업이라는 생각지도 못한 경이로운 결과를 남기기도 하였다. 최악의 상황에서도 이런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경마팬들과 탄탄하게 일궈온 경마 산업 관계자들에 노력의 결과가 어려움 속에서도 빛을 발휘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갖게 한다.이러한 노력
여성이 경마장에 가는 것이 즐겁다고 한다는 건 분명 이유가 있는 것이다. 필자처럼 경주마를 좋아하거나, 경마장에 같이 가는 사람이 좋거나, 경마장에 가는 “나”라는 사람을 반겨주는 무언가 있거나 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일본 경마장에는 UMAJO라는 여성을 위한 특별한 공간이 있다. 특별한 공간이기 때문에 남성의 입장을 금지하는 금남(禁男)의 공간이다.UMAJO란 UMA(馬)와 JO(女)를 합쳐서 만든 합성어이다. 한문을 풀어 한글로 얘기하자면 “마녀(馬女)”라고 발음할 수 있다.JRA에서 마녀(馬女)라고 불리는 이 UMAJO는 “
이렇다 할 빅레이스도 없는 한여름에 무슨 스토리를 해야 할까 고심한 타임이다. 개인적 욕심으로는 위대한 '딥임펙트'에 대한 얘기를 줄줄이 써가고 싶은 충동이지만, 세계가 코로나19로 경마산업도 그리 밝지 않은 분위기가 지속되는 상황인지라 이 세상에 없는 '딥' 얘기는 더욱 우울감을 일으킬 것 같아 아쉽지만 다음 기회로 미루기로 하고 필자가 아주 좋아하는 JRA의 공식 연예말(馬), '터피(Turfy)'에 대한 얘기를 해볼까 한다.'터피'는 JRA의 공식 캐릭터로서 경마장에서 열리는 행사를 이끌어가는 주인공 역할을 하며 경마팬, 특히
지난 이야기에서 필자는 '딥임펙트(Deep Impact)'와 '킹카메하메하(King Kamehameha)'가 세상를 떠난 후 열린 2020 셀렉트세일에서 남겨진 자마의 낙찰 행보 이야기를 했다. 오늘은 올해 씨수말 넘버원 '하츠크라이(Heart's Cry)'에 대한 스토리를 전개해 보려 한다.이틀간 진행된 행사에서 만1세마 경매 첫날이 마지막 자마를 남긴 '딥'과 '킹카메' 잔치였다면, 0세마 경매인 둘째 날은 낙찰 두수와 낙찰 금액 모두 압도적으로 우위를 차지한 '하츠크라이' 파티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하츠'의 자마는
(영상= Japan Racing Horse Association 유튜브 채널)세계는 물론 일본에서도 코로나19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는 가운데 지난 13일과 14일 홋카이도(北海道) 노던호스파크(Northern horse park)에서 이틀간 말 경매의 연례 행사인 2020년 셀렉트세일이 진행되었다.시기가 시기인 만큼 올해는 경매 좌석수를 대폭 감소시키기도 하고, 사전에 등록한 구매자들과 약간의 동반자로만 입장을 제한하는 등의 대책이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일까? 많은 매스미디어의 셀렉트세일에 대한 결과 리포트를 보면 경매에 등록한
일본 한류에 ‘욘사마’가 있다면 경마에 있어서는 ‘유타카사마’가 있다.다케 유타카, 1969년 3월 15일 교토생으로 만51세, 일본중앙경마회(JRA) 기수이다. 18번의 리딩자키(Leading Jockey)와 9번의 최우수 기수, 일본과 해외를 합친 GⅠ100승 이상 등 이 모든 일들이 일본에서는 최다 기록이다.이런 기록들은 사실 다케 유타카 기수에게는 배경 정도에 불과하다. 무려 생애 4000승이라는 기록을 2018년에 달성했고, 자신의 기록 갱신은 지금 이 시간에도 현재 진행형이다.기록만 봐도 다케 유타카의 이야기는 한두 번에
전대미문의 코로나19 영향으로 일본 경마산업은 76년 만에 무관중 경기를 진행하고 있다. JRA(일본마사회)는 안으로는 경마 관계자의 철저한 방역 태세, 밖으로는 경마팬들의 팬심을 지키기 위한 노력으로 고군분투하고 있다.일본 경마팬들의 말(馬) 사랑, 팬심은 특이할 정도로 색다른 국민성을 볼 수 있는 분야라는 생각이 든다. 1970년대부터 경마팬도 마주가 될 수 있는 ‘클럽 법인’을 통한 ‘한 계좌 마주’라 불리는 방식이 제안된 후, 경마팬들은 메이지 시대부터 일부 광팬들을 시작으로 경주마 혈통을 연구하고, 목장을 방문하고, 특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