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젠테이션은 창업을 준비 중인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이 공들여 사업계획서를 완성하면서 맞부딪치는 벽이다. 프레젠테이션은 단순한 발표행위보다는 시청각적 발표 자료를 준비하여 그 자료에 기반해 업무적으로 수행하는 발표를 일컫는다.(나무위키) 컴퓨터가 보급되기 전인 90년대만 해도 오버헤드 프로젝터를 사용하는 것을 흔하게 볼 수 있었지만 이후 컴퓨터로 진행하는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들이 그 자리를 대체했다.정부지원 창업기업 선정의 2차 관문이 프레젠테이션이다. 사업계획서 서면평가를 통과하면 대면평가에서 10분~20분 발표 후 10분 정도의
마케팅 트렌드가 검색으로 바뀌고 있다. 소비자는 상품을 구매할 때 검색 부터한다. 이때 소비자는 제품 정보가 넘치다 보니 변별력이 떨어져 뒷 단에 있는 고객 경험(리뷰)을 주의 깊게 몇 개 살펴보는 편이다. 리뷰가 많은 제품에는 품질정보, 배송정보, 콤플레인 정보도 있어 실제로 상품 선택에 도움이 된다. 스마트폰과 SNS가 일상이 되면서 이런 검색 절차가 간단히 이루어지기 때문에 앞으로도 '검색' 영향력은 지속될 것으로 본다. 즉, 과거의 마케팅 전략이 공급자가 주도하는 형태였다면, 현재는 정보 검색 때문에 소비자가 의사결정을 주도
‘혁신’의 예언자라 부르는 슘페터(미국, 1883~1950)는 케인즈와 함께 자본주의 경제 정책의 쌍두마차다. 경제전문가들은 20세기가 케인즈의 시대였다면 21세기는 슘베터의 시대라고 말한다. 그래서 슘페터의 경제이론이 경제전문가들에게 주목받고 있다.케인즈 해법은 소위 경제 부양에 정부가 깊이 관여하는 촉진 정책으로 대표적인 사례가 1929년 미국의 대공황을 살려내다시피 한 일이다.한편 케인즈와 동갑내기 슘페터 해법은 정부 관여를 최소화하고 시장에 맡겨 두어야 한다는 주장으로 케인즈와 상당한 차이가 있다. 슘페터는 혁신을 주장하고,